신경통 클리닉
가장 적절한 비수술 치료로,
다양한 신경통 질환을 해결해 드립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
01 |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 -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되며, 젊은 사람에게서는 드물게 나타나고 대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호발하지만, 최근에는 20~30대의 젊은층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증상
감기 몸살과 같은 초기 증상, 특정 부위의 통증과 감각 이상, 팔·다리가 저린 듯한 근육통, 발열, 오한, 욱신거림, 띠 모양의 피부발진과 수포 등이 나타납니다.
+ 치료 및 경과
급성기에는 항바이러스 제제와, 진통 소염제 등의 약물 치료를 시행하고, 고농도 항산화 주사 치료등을 병행합니다. 전체 환자의 70~80%는 급성기의 통증과 피부 발진이 2-3주 안에 회복되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면역력이 떨어져있는 환자는 피부발진의 치유 이후에도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평생을 고생할 수 있습니다.

02 | 대상포진 후 신경통
피부 수포가 완전히 치료된 후에도 감각 이상과 함께 수개월에서 수년 이상 통증이 지속되는 난치성 질환으로 피부 발진이 발생한 뒤 다른 만성 통증과 같이 끊임없는 통증의 결과로 우울증 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자살의 위험까지 있어 적절한 통증 조절이 반드시 필요한 질환입니다.
대상포진 발생 시 나이가 많을수록 이행률이 높고, 급성 통증 시 통증 강도가 심했거나 피부 병변이 심했던 경우에 만성 신경통으로 이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치료 및 예방
정확한 원인 신경을 찾아 조기의 신경치료로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
01 | 삼차신경통
삼차신경통이란 갑자기 칼로 찌르는 듯한 전기쇼크 같은 발작적 통증이 1초에서 2분간 매우 짧게 얼굴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는 뇌신경인 삼차신경에 변화가 나타나거나 혈관기형 등으로 인한 압박에 의해 발생합니다.
흔히 입 주위나 잇몸 근처 그리고 눈 주위에 통증이 나타나며 세수, 면도를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혹은 바람이 얼굴에 스쳐도 통증이 발생하며 수초 혹은 수분간 지속됩니다. 통증이 너무 심해 치통으로 오인하여 치과에서 발치를 하고 신경치료를 하지만 통증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칼로 베는 것 같은 또는 불로 지지거나 전기에 감전된 것 같은 통증이 심할 때에는 얼굴 근육들이 일그러지고 경련, 눈의 출혈, 침, 눈물, 콧물 등을 흘리기로 합니다. 삼차신경 줄기가 나오는 곳을 누르면 몹시 아프다고 호소하며, 부위에 따라서 눈 신경통(1지), 위턱 신경통(2지), 아래턱 신경통(3지)으로 나눌 수 이습니다. 이 때의 통증은 신경이 지나는 곳을 따라 나타나게 되고, 통증이 무통기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증상
항경련제와 같은 약물 복용으로 효과적인 통증 완화가 가능하며, 이로 불충분한 경우나, 약물 복용이 어려운 경우 삼차신경에 대한 신경차단 치료를 합니다. 또한 통증이 자주 재발하고 매우 심한 경우, 삼차 신경에 대한 고주파 시술을 하거나 미세 혈관 감압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손발저림과 수족냉증
01 | 손발저림과 수족냉증
손이나 발이 유난히 차갑고, 저리거나 시린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는 악화되는 경향이 있고, 보통의 온도에서도 손발의 참기 곤란한 정도의 냉각과민증을 느끼는 경우, 잠자리에서까지 양말이나 장갑을 끼고 자야 하는 경우에 수족냉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사춘기, 갱년기, 불임증, 출산 후의 산모 등에서 빈번합니다.
기존에는 X-ray나 CT만으로 진단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지만, 근래에는 피부표면에서 자연 방사되는 적외선을 카메라로 감지하여 진단하는 적외선체열촬영으로 수족냉증을 시각적으로 판단할 수있습니다.
+ 감별 진단
수족냉증이 있는 경우, 동반된 질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손발이 시린 증상 외에 손목이 타는 듯 아프거나, 목과 허리의 통증과 함께 팔이나 다리, 손과 발의 통증과 저림이 동반된다면 손목터널 증후군이나 디스크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손의 경우에 손가락이 창백해지거나 붉어지는 등의 색깔 변화가 동반되면 레이노 증후군과 같은 말초혈관질환일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15-35세 정도의 젊은 여성에서 호발하고, 이차성 혈관 수축을 일으키는 류마티스 질환이나 폐쇄성 혈관질환을 감별해야 합니다.
+ 치료 및 예방
동반된 신경질환이나 혈관 질환에 대한 치료와 함께, 혈관 확장시키거나 교감신경계의 긴장을 완화시켜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회복시키는 약물을 사용하거나, 혈관을 확장시키기 위해 국소마취제나 신경 파괴제에 의한 교감신경차단 치료를 시행합니다.
평소에 충분한 운동을 하고 과로나 과음, 흡연 들을 피하여 혈액 순환을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신경기능 활성화와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 B1, B12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비수술 치료
신경 차단술
대상포진으로 손상된 신경 주변의
염증과 병변이 생긴 삼차신경 분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