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클리닉
가장 적절한 비수술 치료로,
다양한 어깨 질환을 해결해 드립니다.
회전근개 질환
01 | 회전근개 질환
회전근개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서로 교차하고 얽히면서 다시 관절막과 융합하여 하나의 기관인 것처럼 움직여서 팔의 운동을 담당하고 어깨 관절이 제자리에 잘 위치하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회전근개 질환이란 이곳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실제로는 위의 근육들 뿐 아니라 주변의 점액낭, 상완 이두건 등의 문제가 생겨 어깨 관절의 움직임시에 충돌, 가동 범위 감소, 통증이 발생하는 모든 경우를 지칭합니다. 성인의 어깨에 발생하는 만성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외상, 퇴행성 변화, 불안정, 신경 기능 이상, 염증성 질환 등 원인이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어깨의 통증이며, 흔히 팔 위쪽 삼각근 부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지는 야간통의 양상을 흔히 보이고, 진행하면 관절 운동에 제한이 나타나 오십견과 혼동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진단 x-ray 검사, 초음파 검사를 통해 대부분의 경우 진단이 가능합니다. 경우에 따라 관절 조영술 및 MRI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므로 지속되는 어깨 통증이 있는 경우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치료방법
파열을 동반하지 않은 경우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호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꾸준한 근력 운동과 함께 힘줄의 재생을 도울 수 있는 치료를 병행합니다.
수개월 내지 1년 정도의 충실한 비수술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파열이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자료 출처 | Howard J.Luks, M.D.
석회성 힘줄염
01 | 석회성 힘줄염
회전근개 힘줄이나 힘줄 주변 점액낭에 석회가 침착되어 염증을 유발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돌처럼 굳어지면서 어깨 관절의 운동성을 제한시키는 질환입니다.
보통 중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며, 반복적인 어깨 사용을 자주 하는 직업군이나 주부에게 많이 발병됩니다.
석회성 힘줄염은 다른 어깨 통증에 비해 그 통증이 심한 편이며,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의 통증과 어깨를 들기 어려울 정도의 통증을 동반하여 일상 생활이 영향을 끼칩니다.
진단 x-ray와 초음파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치료방법
석회화 건염은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됩니다. 초음파 유도하 주사치료를 시행하거나, 체외충격파를 통해 석회의 흡수를 촉진시키고 힘줄의 회복을 돕습니다.

이미지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오십견
흔히 오십견이라고 불리는 ‘유착성 관절낭염’은 어깨 관절에 통증과 함께 운동 제한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어깨의 관절을 주머니처럼 싸고 있는 관절막이 충혈되고 증식되는 염증 소견과 함께, 어깨 힘줄과 사이에 반흔과 조직 유착이 생겨 어깨를 움직이기 힘들어집니다.
흔히 특별한 외상이 없거나 경미한 외상 후에 견관절 부위에 둔한 통증이 시작되어 서서히 심해지면서 모든 방향으로 어깨 관절 운동이 제한됩니다. 50대에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40대와 60대에서도 흔하고, 전체 인구의 약 2%에서 유발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어깨 관절이 잘 움직여지지 않고, 일정 범위 이상 움직이려면 통증이 생긴다.
-혼자서는 옷 뒤의 지퍼나 단추를 채우지 못하고 옷을 입거나 벗기 힘들다.
-자다가 어깨 통증 때문에 깬다.
-어깨쪽과 함께 팔 위쪽 부분이 아프고, 심하면 손목까지 타고 내려오는 통증이 있다. -방사선 검사나 초음파 검사에서 특별한 소견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 치료방법
오십견의 치료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동적으로 관절 운동을 시켜 운동 범위를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따뜻한 물찜질 후에 추 운동, 손가락으로 벽 걸어 오르기, 막대를 이용한 운동 등을 자가로 시행합니다. 통증이 심하면, 약물 치료, 수압 팽창술 등과 같은 주사 치료와 함께 도수 운동치료를 병행하게 되고, 마취 하에 관절가동술(Brisment)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미지 자료 출처 | moveforwardpt
근막통증증후군
01 | 근막통증증후군
근막이란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 조직입니다. 근막통증이란 이러한 근육에 존재하는 통증 유발점(Trigger point)에 의해 발생하는 근육의 통증을 지칭합니다. 유발점으로부터 척수로 들어가는 여러 신경섬유가 자극되어 연관통증(referred pain; 체내의 장기에 병적인 변화가 일어났을 때, 그 부위에는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그 장기와 떨어져 있는 피부표면의 특정 부위에 통증 또는 감각 과민이 느껴지는 것)과 자율신경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갑작스럽게 근육에 물리적인 충격이나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한 결과, 조직이 손상되고 근육세포 내의 칼슘 농도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근막통증후군이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단 특징적인 증상과 촉진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치료방법
가벼운 경우에는 자세를 바로하고 휴식과 스트레칭, 올바른 근력 운동을 통해 증상 완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중등도 이상인 경우에는 온열치료를 포함한 물리치료, 약물치료 그리고 근막과 신경에 대한 주사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도수교정치료를 통해서 척추나 관절의 틀어짐을 근본적으로 교정하고 근육과 근막을 이완, 운동시켜서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자료 출처 | painspa, deeprecover
어깨 비수술 치료
체외충격파
충격파 치료는 주사와 같은 침습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피부를 통해 병변 조직에 재생 에너지를 전달합니다.
초음파검사/재생치료
초음파는 엑스레이 검사에서 볼 수 없는 근육, 힘줄, 신경, 혈관 같은 연부 조직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검사로, 이러한 초음파를 이용해 염증 부위에 정확히 주사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압팽창술
고성능 영상 장비를 이용해 유착된 관절막과 주변 연부조직이 팽창하는 것을 확인하며 유착을 치료합니다.
도수치료
염증으로 수축되고 주변조직과 유착되어 단단해진 관절막을 수동적으로 이완시키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 관절의 경직을 치료합니다.